풍농, 기능성 복합비료 ' 뿌리왕왕PN · 왕왕질산NK ' 출시

작성자
풍농
작성일
2021-04-23 11:04
조회
931

“원예·과수 작물에 질산태질소 빠르게 공급”


풍농이 기능성 복합비료를 출시했다. 사진은 뿌리왕왕PN(왼쪽)과 왕왕질산NK 제품 모습.사진은 뿌리왕왕PN(왼쪽)과 왕왕질산NK 제품 모습.
풍농이 올해 엔피코 질산태질소를 함유한 원예·과수용 복합비료를 출시했다. 밑거름용 ‘뿌리왕왕PN’과 웃거름용 ‘왕왕질산NK’로, 다량의 기능성 요소를 함유한 만큼 고품질 농산물 생산에 효과적인 제품들이다.

‘뿌리왕왕PN’과 ‘왕왕질산NK’는 질산태질소와 함께 암모니아태질소 등 다양한 형태의 질소 양분을 기반으로 ‘뿌리왕왕PN’은 수용성 인산과 황산칼륨, 유황 등을, ‘왕왕질산NK’는 수용성 칼륨 등을 각각 다량 확보한 상품이다. 질소-인산-칼리-고토-붕소 성분량을 보면 ‘뿌리왕왕PN’은 ‘13-8-9-1-0.2’이고, ‘왕왕질산NK’는 ‘15-1-12-1-0.1’이다.

두 제품은 작물 정식 후 냉해나 가뭄 등 불량환경에서도 작물 양분흡수력을 높여 빠른 뿌리활착 등 생육향상에 효과적이며, 작물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질산태질소와 비료효과증진제(NBPT)를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다는 것이 풍농의 설명이다.

특히 원예·과수 모든 작물이 좋아하는 흡수형태로 빠르게 이용가능한 질산태질소를 공급함으로써 요소태질소만을 갖고 있는 관행 복합비료 대비 뿌리 발육이 왕성하며, 성장이 뚜렷하고, 수량성 확보도 뛰어나다. 적기에 빠르게 양분을 흡수해야 하는 마늘, 양파, 고추 등 원예·과수 작물의 밑거름과 웃거름 처방시 양분 결핍증을 예방하고 있다는 점에, 품질을 높이고 수량을 증수하는데 효력이 우수하다는 점도 공통된 장점으로 꼽힌다.

‘뿌리왕왕PN’은 질산태질소 함유로 초기 생육을 왕성하게 해주며, 고토, 붕소, 석회, 유황 등이 골고루 포함돼 있어 미량요소 결핍과 생리장애를 예방, 농산물 품질향상에 기여한다. 또, 황산칼륨 등의 영향으로 맛·향·색을 높여줌은 물론, 다량의 유황공급은 마늘, 양파, 파 등 특유의 향 주성분인 알린 함량을 증가시킨다. 그만큼 상품성 강화에 효과적이다.

작물의 중·후기 생육에 도움을 주는 ‘왕왕질소NK’는 기능성 비료효과증진제(NBPT)가 들어있어 양분흡수 이용률을 높여주며 기계 시비가 편리하고, 원예·과수 작물 뿐만 아니라 수도작 사용시에도 생육중기 이후 작물에 필요한 영양분 공급이 원활하다. 이외에 미량요소 결핍 예방, 농산물 맛·향·색 증진 등의 특성은 ‘뿌리왕왕PN’과 같다. 농촌진흥청 지정 공인기관 시험결과 초장 등 생육이 우수하고, 과수가 많고, 과중이 무거워 7~9% 수량증수 시험결과를 나타냈다.

풍농 관계자는 “고품질 농산물 생산에 적합한 기능성 제품이며, 농업인의 호평과 함게 사용 문의 및 관심이 높아 올해 판매확대에 기대를 높이고 있다”고 밝혔다.

조영규 기자 choyk@agrinet.c.kr

error: Content is protected !!